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통 CP비누 구별방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9회 작성일 23-09-14 10:36

본문

천연비누는 MP비누와 CP비누가 대표적인 비누입니다.

MP비누는 유지(지방산)를 수산화나트륨과 반응시킨 후에 다량의 용제를 첨가하여 만들어진 비누베이스를 녹여서 재 가공하여 만

들어지는 비누이며 직접 제조법과 간접 제조법 두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CP비누는 유지(오일)를 수산화나트륨과 반응시켜서 제조되는 비누입니다.

MP비누는 다량의 용제를 첨가했기 때문에 열을 가하면 양초처럼 녹지만 정통 CP비누는 순수하게 오일과 수산화나트륨으로 제조되

었기 때문에 열을 가해도 녹지 않습니다.

흔하게 사용되는 일반 합성비누도 정통 CP비누처럼 열을 가해도 녹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일반 합성비누는 팜과 코코넛이 대량 재배되고 있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식물성 또는 동물성 유지를 수산화나트륨과 반응시

킨 후에 대량 생산을 위해서 염석공정을 거쳐서 유지속에 있는 순수한 글리세린 성분 등을 분리시켜서 비누소지로 생산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제조되는 비누소지는 세계 여러 나라에 공급됩니다.

이를 수입한 업체에서는 향료와 색상 그리고 방부제, 보습제, 거품제, 첨가제 등을 첨가하여 비누의 모양으로 성형시킵니다.

작은 비누기계는 1일 몇 만장 그리고 큰 비누기계는 1일 30만 장 정도 생산합니다.

일반 합성 비누 제조공정을 간략히 설명드리면 원료를 사용하여 직접 비누를 제조하는게 아닙니다.

이미 비누로 제조되어 있는 비누소지를 수입해서 첨가물 등을 넣고 교반하여 비누의 모양으로 성형시키게 됩니다.


제 사무실이나 공장에는 많은 분들이 방문 하십니다.

어떤 분들은 방문하셔서 일반 합성 고형비누를 가져오셔서 정통 CP비누라고 하십니다.

제가 아니라고 말씀드리면 화들짝 놀라십니다.

모양은 그야말로 정통 CP비누와 다름없습니다.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 정통 CP비누를 제조하는 업체나 개인은 해아릴 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정통 CP비누는 전문가 입장에서 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시험 의뢰하면 간단하게 감정됩니다.

시험 의뢰 비용은 약 100,000원 정도하며 의뢰처는 코티티시험연구원, 한국 융합화학시험연구원 등입니다.

시험항목은 순비누분이며 시료로 사용할 수 있는 비누3~4장을 보내서 의뢰하면 2주 정도면 결과가 나옵니다.

결과를 확인해 보면 순비누분이 93%이상 나타나는게 있고 80~90% 나타나는게 있습니다.

순비누분이 93%이상 나타나면 염석공정을 거친 비누소지로 제조된 일반 합성비누입니다.

염석공정을 거친 비누의 가격은 매우 저렴하며 빠른 시간대에 대량 생산이 가능합니다.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화장용 비누입니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합성비누도 건조 중량이 80~86%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확인 하시려면 손톱으로 비누를 꾹 눌러 보면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성 비누는 비누가 부스러지는 느낌이 있고 CP비누나 MP비누 등은 꾸욱 들어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순비누분은 시험성적서에서 내용량(건조)로 표기됩니다


그러나 정통 CP비누는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취미 삼아서 천연비누 제조공정에서 염석공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정통 CP비누의 순비누분이 일반 합성비누와 틀리게 적게 나타내는 현상은 비누소지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비누를 제조

했기 때문에 천연글리세린 성분 등이 포함되었기 때문입니다.

글리세린 성분은 순비누분이 아닙니다.

정통 CP비누라 함은 물리학상이 아닌 널리 공지되어 있는 통상적인 천연비누 제조 방법을 말하며 오일을 수산화나트륨

과 반응시켜서 제조되는 비누입니다.


그리고 비누소지에 CP비누 제조물을 조금 첨가하여 정통 CP비누라고 하는데 이도 잘못된 표현입니다.

CP비누 특성상 비누가 물러서 그렇게 표현했다고 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CP비누도 엄청 단단하게 제조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합성비누와 정통 CP비누와의 퀄리티는 매우 크게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서 수 년전 부터 영상 강의를 준비해 왔으며 CP비누도 매우 단단하게 제조할 수 있습니다.

CP비누를 제조하시는 분께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